소그룹 모임에서 성경공부는 왜 하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소그룹의 목적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나누며 그 말씀을 통해 삶을 비춰보는 성경공부 시간은 소그룹 사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육 중심의 소그룹에서는 성경공부의 중요성이 더 큽니다. 따라서 성경공부를 그냥 시간 떼우기 식으로 해치우는 것은 리더로서 엄청난 책임을 회피하는 것과 같습니다.
문제는 실제 현장에서 보면, 소그룹 성경공부의 목적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그저 문제를 풀고 답을 찾는 시간으로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목적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되는 성경공부의 모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적인 부분만 다루는 성경공부
성경의 본질과 목적은 삶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성경공부의 의미는 성경의 의미를 배우고 믿는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따라 살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공부를 할 때, 우리는 진리에 대한 이해를 삶의 영역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성경 본문의 내용이나 교리에 대한 이해는 성경공부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거기서 머물러서는 안됩니다.
2. 알지 못하는 것을 나누는 성경공부
두 번째 잘못된 성경공부의 모습은, 본문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정확하게 다루지 못하고 나아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본문의 메시지에 대한 결론을 내려 버리는 경우입니다. 즉, 성경이 담고 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고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말씀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거나 이해하도록 놔두는 것입니다. 이런 성경공부가 되지 않으려면 리더 뿐만 아니라 멤버들은 철저하게 그날 다룰 성경공부의 내용을 예습해오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 본문을 피상적으로 다루는 성경공부
성경공부를 할 때에는 반드시 하나 혹은 두 개의 포인트를 잡고 거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성경공부 시간에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루거나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하려면 본문에서 말해야 하는 포인트를 놓치기 쉽습니다. 집중력은 성경공부를 의미있게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간혹 자기가 관심있고, 자기에게 중요한 주제를 성경공부 시간에 해결하기 원합니다. 따라서 리더는 그런 사람들의 관심을 본문의 주제로 집중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4. 전체 개관을 보지 못하는 성경공부
어떠한 성경공부 교재든 간에, 매 주 다루는 본문의 주제는 그것을 모두 합쳐 놓았을 때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 주 다루는 주제를 정확하게 붙잡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주제와 개관을 보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전체 개관을 보지 못하면 매 주 다루는 주제의 보다 근본적인 의미와 메시지를 놓치게 될 것이고, 이것은 정말 중요한 것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소그룹 성경공부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도전의 시간입니다. 또한 함께 말씀을 나누는 지체들과 삶을 나눔으로써 깊은 교제가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에서 살아 역사하는 시간입니다. 소그룹 성경공부의 목적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담아냄으로써 매 순간 살아있는 말씀의 역동성을 경험하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글은 존 맬리슨이 쓴 <생동감있는 소그룹 매뉴얼> 중 pp.224-228의 내용을 요약, 발췌하였습니다.(국제제자훈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