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실험실이나 무중력 공간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늘 재해, 금융위기, 전쟁, 기근, 중독, 갈등, 이별, 사별, 실패, 허무감, 승진문제, 질병문제 등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주위 환경은 신앙의 유무를 떠나서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극들에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보면 그 사람의 내면의 안정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외부의 반응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주위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적 평안을 유지하는 힘을 가진 사람인 것입니다. 작가 조신영씨는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살아가는 기독교적 평안의 비밀을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쿠션>_비전과 리더십_이라는 책에 담았습니다. 이번 호는 이 책에서 말하는 내적 평안을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 한바로는 연봉이 1억원이 넘지만, 어머니의 병으로 인해 빚에 허덕이고 주위의 자극에 바로바로 반응하는 사람입니다. 아버지는 세상을 똑바로 살아가라는 의미로 ‘바로’라는 이름을 주었지만, 이름값을 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이었습니다. 잘 나가는 회사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해서 큰 실수를 하고 퇴출될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러던 그에게 존재를 알지도 못했던 지혜롭고 부유한 할아버지의 유언장을 받게 됩니다. 유산은 1,000억원 가량. 갑자기 많은 돈을 가지게 되면 삶을 망가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아는 할아버지는 물고기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한 가지 문제를 푸는 조건을 내걸게 됩니다. 그 수수께끼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 3가지 힌트를 제시합니다. 작가는 이 3가지 힌트를 통해 그리고 문제를 풀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독자들이 주인공 한바로가 결국 가지게 되는 내적 평안의 비밀을 가지기 원하는 것입니다. 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좌충우돌 하면서 주인공 한바로는 정답을 깨닫게 됩니다.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내 마음 속의 ‘쿠션’을 통해서 완화시키고 자신을 계발하게 되면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반응을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반응은 진정한 자유를 가져온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한바로는 시간 안에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결국 유산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금전적인 유산보다 더 위대한 할아버지의 정신을 물려받게 됩니다. 그리고 외부의 자극에 바로바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정신적인 쿠션을 가진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힘’
조신영 작가가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에 과거의 상처나 분노 등이 남아있다면 올바른 평안을 누릴 수 없습니다. 그와 같은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처야 하는 것입니다. 조신영씨는 그러한 과정으로서 독서와 기도 그리고 묵상을 제시합니다. 마음의 쿠션을 키우는 방법인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각기 자극에 반응하는 것에 따라 레벨 1,2,3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구름 아래의 악천후에도 비행기가 이륙하는 것은 구름위에는 화창한 날씨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는 사실에 비유한 것입니다.
레벨 1의 수준 : 자극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단계입니다.
레벨 2의 수준 : 구름 아래의 삶과 위의 삶을 오락가락하는 과도기입니다. 우리 내면의 쿠션에 섞여있는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정화의 기간이기도 합니다.
레벨 3의 수준 : 먹구름 없이 찬란한 태양이 빛나는 완벽의 자유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이러한 불순물들을 제거하고 올바른 반응을 하게 될까요?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 풍부한 독서와 묵상으로 영혼을 살찌우라
- 날마다 겸손의 우물을 깊게 파라.
- 호흡을 느낄 때마다 마음 쿠션을 생각하라.
- 부정적인 말을 입 밖에 내지 않기로 결심하라.
-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QT 하기.
- 일주일에 성경 한 장을 3시간 이상 투자해서 하는 성경공부.
- 머리의 지식이 가슴으로 내려오게 하는 습관화 된 기도.
오프라인 강의에서 조신영씨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그는 Inside-Out의 신앙생활하기라고 표현합니다.
이 번 한 주간 위와 같은 방법을 실천해 보시고 어떤 문제와 어려움이 닥쳐와도 그 문제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비결을 체득하여서 마음의 쿠션을 키우시는 리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국제제자훈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