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수1:1~4)
오늘 본문의 여호수아서는 미래를 바라보고 가던 이스라엘 백성이 드디어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꿈이 성취 되는 것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우리들은 여호수아서를 통해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미래가 보장된 사람들이라는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미래가 보장된 사람들답게 어떻게 행동하며 살아야 할까요. 오늘 말씀을 통해 그 통찰력을 얻고자 합니다.
1.. 미래가 보장된 사람은 과거에 붙잡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2절에 보면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오늘 말씀은 모세가 죽은 후 그의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입니다.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모세는 가나안땅을 바라보며 느보산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여호수아가 전적인 지도력을 위임받고 요단강을 건너가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그늘 아래에서 더 이상 있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죽은 후 낙담하고 있는 여호수아에게 과거에 묶여 있지 말고 새롭게 출발할 것을 이야기 합니다. 슬픔에 붙잡혀 있지 말고 다시 힘을 얻어 앞으로 나아가라는 것입니다.
2. 미래가 보장된 사람은 목표가 분명한 사람입니다.
2절에 보면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좌절하여 머물러 있지 말고 가야할 목표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그 명령대로 인생의 목표를 다시 설정하고 가나안 땅으로 나아갑니다. 이런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결국 미래가 보장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 미래가 보장된 사람은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잃어버리는 순간 미래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여러분 미래가 보장된 인생을 원하신다면 목표를 분명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제시한 가나안 땅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했고 나아갔기에 미래가 보장된 백성이 되었습니다.
3. 미래가 보장된 사람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사람입니다.
3-4절에 보면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약속의 말씀을 주십니다. 여호수아는 바로 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나아갔기에 그에게는 미래가 보장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모세가 들어가지 못한 약속의 땅, 내일의 땅인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위대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보장하시는 미래를 가진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 절망과 좌절 속에 주저앉아 있지 마시고 과거를 떨치시고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