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과 아내를 향한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께서 세우신 가장 대표적인 2가지 기관이 바로 가정과 교회입니다. 이 시간은 가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자녀문제를 제외하고도 가정에서는 정말 많은 일들이 생깁니다.
부부간의 갈등, 고부간의 갈등, 장모와 사위의 갈등. 이 문제에 대한 성경의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성경에서는 고부간의 갈등이나 장모와 사위의 갈등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한 것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성경은 오로지 부부간의 문제에 대해서만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실 고부간의 문제 · 장모와 사위와의 문제는 사실 중요하지 않으며, 본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부부간의 문제만 하나님 안에서 잘 해결되면, 나머지 가정 문제는 자연히 풀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부부간에 서로서로에게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말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말씀을 묵상하면서 정말 우리가 이 말씀대로 한다면 부부관계가 너무 아름다워 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1) 남편이 아내에게 해야 할 것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남편을 향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묵상해 보면서 느끼는 점이 많았습니다. 하나님은 남편들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가 된다고 말씀하시며, 남편에게 더 많은 책임을 요구하시는 것 같습니다.
남자인 저로써 말씀을 묵상하면서 제 자신의 그동안 잘 못해 왔던 것을 회개하고 되고, 나의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엡 5: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아내를 사랑하라.
엡 5: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 아내를 사랑하는 것은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
골 3: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 아내를 괴롭게 하지 말라. 결혼생활 속에서 사소한 것이라도 아내가 싫어하는 일을 많이 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나의 행동이나 말이 아내를 괴롭게 한 적이 많았음을 회개하고 반성하게 됩니다.
벧전 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얼마나 아내를 귀하게 여겼는지 생각해 봅니다. 말로는 사랑하고 귀하다라고 하지만, 가까운 사람이라고 남보다 덜 귀하게 여긴 적이 얼마나 많았는지 회개하게 됩니다.
⊡ 남편의 기도 ⊡
하나님,
아내를 사랑하되 주님의 사랑으로 사랑하게 해 주소서.
아내를 괴롭게 하지 않게 해 주소서.
아내를 귀히 여기게 해 주소서.
이 모든 것 내 삶에서 지속되도록 도와주소서.
그리하여 우리 가정이 천국 같은 가정 되게 해 주소서.
2) 아내가 남편에게 해야 할 것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엡 5: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순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엡 5:33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
하나님께서 아내에게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존경하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남편이 하는 일이 악한 일이 아니라면 내 생각과 좀 달라도 그 뜻을 존중해 주고 따라가 주는 것이 순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아내의 기도 ⊡
하나님,
내 생각이 남편의 생각과 조금 달라도
남편의 뜻에 따라 갈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남편을 존경하라는 말씀에 순종할 수 있게 해 주소서.
이 모든 것 내 삶에서 지속되도록 도와주소서.
그리하여 우리 가정이 천국 같은 가정 되게 해 주소서.
또 한가지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누가 누구에게 먼저 하라고 말할 것이 아니라, 남편은 남편대로 아내는 아내대로 주시는 말씀에 기도하면서 충성되이 순종할 때 상대편도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남편과 아내가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의 가정은 정말 천국같은 가정이 될 것이며, 가정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하나님 안에서 다 잘 해결될 것입니다.
귀한 말씀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회에서나 지체들에게 좋은 메시지 자료로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먼저, 제 삶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